최근에 제프 앳우드님께서 저술하신 책

'코딩호러가 들려주는 진짜 소프트웨어 개발자 이야기'

'코딩호러의 이펙티브 프로그래밍'

이 2권을 읽으면서 쭉 궁금했던 게 있는데 그걸 정리해 보고자 한다.


질문은 글 제목과 같이

'Stack Exchange, Stack Overflow 무슨 차이일까?' 라는 의문이다.


Stack Overflow 는 개발자들이 자주 마주치는 사이트라서 알고있지만

저 책들을 읽고나서 Stack Exchange 는 뭐지? 라는 생각에서 피어난 의문.


책을 읽다가 뭔가 놓친 부분이 있어서 이 질문에 대한 답이 있는데도 불구하고

모르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ㅡ_ㅡ...(...) 


어쨌든 궁금한 건 바로 해결해야 직성이 풀리므로 

N사 검색을 대충 해보니까 한글로 이 질문에 대한 답변?을 구할 수가 없어서 

결국 G사 검색을 때렸다.


답변이 있지만 영어로 blah blah 되있으니_-_ 

짧은 영어실력으로나마 정리해보겠다.

(저 2권의 책 읽고나서 내가 블로그에서 쓰는 말투가 좀 바뀐듯한 걸 느낀다ㅋ)




우선, StackExchange 사이트에 가봤다.


올 ㅋ 역시 깔끔하고 이-뻐. 


Stack Exchange 란 

'특정 분야에 대한 Q&A 커뮤니티 사이트들을 하나로 모아서

내가 원하는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네트워크' 라고 보면 된다. 


좀 더 쉽게 말하면 여러 사이트들로 연결해주는 중심 네트워크이고,

이 Stack Exchange가 연결해주는 사이트들 중 하나가 Stack Overflow 이다 !


캡쳐화면 우측 하단 컬럼들을 보면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을  것이다. 

Top Network Sites 에서 Stack Overflow 가 최상단에 표시되어 있다ㅎㅎ


그 위에는 현재 연결해주는 네트워크들 상태를 보여준다. 

100개가 넘는 사이트들에 대한 통계를 보여준다~_~


각 사이트 별로 다루는 특정 분야가 있는데 사이트들 이름만 봐도 어떤 주제를 다루는지 알수있다.

ex) Ask Ubuntu, Mathematics, Server Fault, English Language & Usage 등등 ~


대부분 사이트들의 공통점이라면... 개발자를 위한, 프로그래밍과 관련된 사이트라는 점.

물론 아닌 사이트들도 있다. 예를 들면 photography 나 videogamer 를 위한 커뮤니티로 연결될 수도 있다.

사이트마다 설명이 간단하게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거나 검색하면 된다.


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 http://stackexchange.com/





그리고 위 사이트가 연결해주는 Q&A 사이트 중에서 대표적인 Stack Overflow.

설명에 의하면 'Q&A for professional and enthusiast programmers' 이라고 적혀있다.


이 사이트는 정말... 개발하다가 한번 쯤은 마주치게 되는ㅋㅋㅋㅋ 사이트다.

다양한 개발 랭귀지들을 다루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많아서 Top 안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. 


제프 앳우드님의 말에 따르면 이 사이트는 게임화 되있다고 한다.

평판, 뱃지, 랭킹, 찬성표 와 같은 시스템들이 있기 때문이다.

쉽게 생각하면 N사 지식in 같은 거ㅋ (물론 지식in 따위와 비교도 할 수 없는 고퀼을 자랑한다)


그러다보니 관리도 꽤 잘되는 편이라 이 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

상당히 고품질의 답변을 얻을 수 있다. 영어이긴하지만.


개발 관련 질문은 무조건 G사 검색으로 때리시길. 

진짜 필연적으로 여기에 오게된다. 영어라고 꺼려하면 그야말로 낙(落)이다, 다이다이_-_



아, Stack Overflow 메인에서 최하단으로 내려가보니


요렇게 되어있더라. Stack Exchange 에서 연결해주는 사이트들을

주제별로 나눠서 잘 정리해놓았다. 우왕 굳ㅋ


개발과 관련된 기술 말고도 상당히 많은 사이트들이 링크 되어있다.

이렇게 많은 사이트들 관리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닌데 말이다_-_


평소 검색을 통해 이 사이트의 질문들 가운데 하나로만 접하다보니 

메인 페이지는 본 적이 없었는데 이제 보니 생소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


아직 안 가봤다면 한번 구경해보시길. http://stackoverflow.com/




꽁시랑 대면서 포스팅 해봤는데 답변만 요약하자면


Stack Exchange : 특정 분야에 대한 Q&A 커뮤니티로 연결해주는 중심 네트워크이자 웹 사이트.

Stack Overflow : 열정적이고 전문 프로그래머를 위한 Q&A 사이트.




추가로 Meta Stack Exchage 라는 사이트도 있다.( http://meta.stackexchange.com/ )

이펙티브 프로그래밍 책에 따르면

Meta 란 그 장소 자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는 장소를 뜻한다고 한다.


이 곳도 Q&A 사이트인데 주제는

Stack Exchange 를 포함해서 Stack Exchange 가 관리하는 패밀리 사이트들 관한 것으로 

그 사이트들에 대한 버그, 특징, 제안사항 등을 논한다. 아래에 잘 나와있다.


나는 여기서 이 포스팅에 대한 답을 얻었다.

완전 신기한 건 이 글에 대한 답변 중에 제프 앳우드님이 직접 답변한 것도 있다 ㅋㅋㅋㅋㅋㅋㅋ

우으ㅇ와와아앙 어뜨케 동시대 사람이라는 게 참..영광ㅠ_ㅠ


( 아, 참고로 http://meta.stackoverflow.com/ 라는 사이트도 있다. )


by kelicia 2014. 5. 13. 17:10